"삼성 美 공장에 최대 70억달러 보조금"…TSMC 이어 세번째 규모

입력 2024-04-09 08:04   수정 2024-04-09 08:56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미국 텍사스주 테일러시에 신규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공장을 세우고 있는 삼성전자가 미국 정부로부터 최대 70억달러(약 9조5000억원)의 보조금을 받을 것이란 보도가 나왔다. 인텔과 TSMC에 이어 3번째로 큰 규모의 지원금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미국 정부가 다음 주 반도체 지원법에 따라 삼성전자에 60억~70억달러 규모의 보조금을 발표할 것이라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한 소식통은 삼성전자의 보조금 규모가 미국 인텔과 대만 TSMC에 이어 세 번째로 큰 규모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인텔과 TSMC는 각각 85억달러, 66억달러의 보조금을 받기로 했다.

이번 보도는 전날 TSMC의 미국 보조금이 확정된 직후 나온 터라 더욱 관심을 끌고 있다. 미국 정부는 TSMC에 66억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아울러 50억달러 규모의 저리 대출도 제공한다. 총 116억달러 규모의 대규모 지원이다.

TSMC는 대신 미국 투자액을 기존 400억달러에서 650억달러로 62.5% 증액하기로 했다. 미국 애리조나주에 공장도 하나 더 추가해 총 3개를 짓기로 했다. 현재 TSMC는 400억달러를 들여 애리조나주 피닉스에 공장 두 곳을 건설하고 있다.

삼성전자 역시 미국 투자액을 더 늘릴 것으로 보인다. 소식통은 삼성전자가 미국 투자금을 기존의 두 배 이상인 최소 440억달러로 증액할 것이라고 전했다. 여기에는 텍사스주 테일러의 새 반도체 공장, 패키징 시설, 연구개발(연구·개발) 센터에 더해 알려지지 않은 장소에 대한 투자도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현재 텍사스주 테일러에 170억달러를 투자해 반도체 공장을 건설 중이다. 미 월스트리트저널(WSJ) 역시 삼성전자가 오는 15일 440억 달러의 투자 계획을 발표할 것이라고 지난 5일 보도한 바 있다.

TSMC의 투자 금액 대비 보조금 비율은 10.15% 수준이다. 만약 삼성전자가 미국에 440억달러를 투자한다고 하면 TSMC 투자액보다는 210억달러 더 적다. 이에 따라 미국 정부가 어떤 수준의 보조금을 책정할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한편 블룸버그통신은 삼성전자에 이어 미국 반도체 업체인 마이크론도 수주 내 수십억달러의 지원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이날 보도했다.

신정은 기자 newyeari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